구안와사의 단계별 증상
구안와사의 전조증상
구안와사는 발병하기에 앞서
다양한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 내버려두면 병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재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구안와사 발병 직전에 귀 뒤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귓바퀴 뒤쪽 아래에 위치한 유양돌기(乳樣突起), 다른 말로 꼭지돌기라고 부르는 뼈 부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눌렀을 때 찌릿한 경우도 있지만 밤에 잠도 자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외관상 구안와사의 증상
외관상 얼굴의 한쪽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구안와사가 진행될 때의 증상은 외관상 얼굴의 한쪽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또, 눈을 감거나 입꼬리를 올리고, 코를 찡그리는 것과 같은 근육의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에서 음식물이 샐 수 있습니다. 혓바닥이 코팅된 것 같은 느낌이나, 얼굴이 뻣뻣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눈과 입술 주위 근육의 경련은 수면 부족이나 피로감 탓에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 지속되고 자주 발생한다면 풍담(風痰)에 의한 구안와사의 전조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
후유증이 남게 되면 연합운동과
악어의 눈물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납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오래돼 구안와사 후유증이 남게 되면 연합운동과 악어의 눈물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납니다. 연합운동은 입을 벌릴 때 눈도 감기거나 하는 것처럼 의도하지 않은 근육운동까지 함께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손상된 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원래 담당하던 신경이 아닌 다른 신경에 잘못 연결돼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안면신경의 손상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릅니다. 안면마비와 함께 미각 소실, 청각과민, 누선(눈물) 분비 장애, 타액분비 장애 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모두 나타날 경우 내이도-슬상 신경절이나 후두개와내 부위의 손상이 의심되며, 이 경우 완전마비의 가능성이 있어 예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한의학적으로 구안와사는 풍(風)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바람은 잘 움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성질이 있어 증상의 진행이 아주 급하게 이뤄집니다. 이러한 속성에 따라 구안와사는 급작스럽게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하면 대부분 48시간 이내에 안면마비 증세가 심해진다는 점에서 빠른 진료와 치료가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