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구안와사 이야기

[팩션칼럼]친구야, 너 구안와사야. 치료 받아야한다니까

 

 

 

 

 

 

 

 

 

“자연치유설 신봉자 버키. 구안와사에 걸리다”

 

2차대전 전쟁 영웅이자, 어벤져스 소속으로 지구의 평화를 지키는 캡틴 스티브 로저스. 얼음 속에 75년간이나 갇혀있다가 깨어난 그에게는 한 가지 고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유일한, 그리고 친우(親友)인 버키다.

 

2차대전 당시 자신과 함께 하울링 코만도스 일원으로 당당히 싸웠던 버키는 작전 중 실종 됐었는데, 얼음에 갇혔다가 75년만에 미국에서 깨어난 자신처럼 버키도 소련 시베리아에서 수십년간 냉동됐었던 것이다.

 

수십 년을 한기(寒氣)에 노출돼 있으니, 제 아무리 슈퍼솔져라고 해도 건강에 이상이 없으면 거짓말. 캡틴 로저스 역시 안구건조증에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 초기 증상이 와서 한국에 울트론을 잡으러 간 김에 미리 수소문했던 단아안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았었다.

 

문제는 똑같이 냉동됐던 자신의 친구 버키에게도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난 것. 그리고 더 문제는 이 버키가 치료를 받지 않고 뻐기는 바람에 구안와사가 심해졌다는 사실이다.

 

캡틴 로저스는 몇 번이나 버키를 만나 치료를 받자고 했지만, 버키는 알아주는 상남자였다. 아파도 병원 갈줄도 모르고, ‘만날 시간 지나면 다 낫는다는 주의로 병원과 약을 무슨 쥐약보듯 했고, 70년이 더 지난 지금도 이 놈의 성격은 그대로였다. 입이 이미 돌아갔는데, 마스크만 쓰고 다니고 있다.

 

그러나 캡틴은 알고 있었다. 구안와사는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되레 재발하고 구안와사후유증이 찾아온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이 만성적으로 얼굴에 남는다는 것을.

 

결국 큰 결심을 한 캡틴. 버키를 만나서 담판을 짓기로 했다. 무력을 써서라도 끌고 가기로.

 

, 지금 나랑 구안와사 치료하러 단아안한의원 가자!!”

싫어! 치료 싫다! 그냥 두면 낫는다고!!”

 

 

 

 

‘구안와사, 과연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인가’

 

구안와사치료 유경험자 캡틴과 구안와사치료 무경험자 버키. 치료를 받아야한다는 쪽과 자연치유를 주장하는 쪽. 과연 어느 쪽 말이 맞을까요.

 

우리 몸에는 기본적으로 면역력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의 건강유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 다양한 사기(邪氣)에 맞서 대항하고 무찌르는 방어기제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혈액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혈액은 크게 혈장,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 혈소판과 백혈구가 바로 면역시스템에 해당되는 물질입니다. 각각 지혈작용과 외부물질에 대한 대항자 역할을 하며, 이들 모두 면역시스템의 일환이죠.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정상 혹은 넓게 정상 범주에 있다면, 자연치유는 합리적인 말이 맞습니다. 당장 감염 등으로 인해 건강이 떨어지더라도, 체내 면역력이 제대로 가동한다면, 침범한 적군을 소탕하듯 결국 병을 몰아낼 수 있게 됩니다.

 

보통 감기(독감이 아닌 상기도감염을 말합니다.)를 두고 그냥 두면 일주일, 약을 먹으면 7일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죠. 물론 감기야 그 바이러스가 워낙 종류가 많아 표적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말이죠,

 

문제는 그러한 면역력이 정상 범주 이하로 저하됐거나, 그 시스템 혼자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라면 자연치유는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는 그런 질환에 속합니다. 그런 이유는 구안와사가 보통 눈과 입 등 안면근이 편측성으로 틀어지는 것이 특징적인 질환인데, 그 문제의 본질이 단순히 근육에 있는 것이 아닌 신경에 있기 때문입니다.

 

구안와사의 정식 병명은 안면신경장애. 다시 말해 우리 몸의 12쌍 뇌신경 중 하나인 7번 뇌신경 안면신경(얼굴신경)의 장애 질환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 병변의 위치가 우리 몸 깊숙이 위치한다 할 수 있고, 그리고 이는 이미 체내 면역력이 그만큼 정상범위 밖으로 저하됐기 때문이란 말과도 같습니다. 이미 통제 밖이라는 소리입니다.

 

 

 

 

 

“구안와사. 갖고 있지 마세요, 치료에 양보하세요”

 

결국 구안와사라는 질환은 자연치유를 기대하고 두면 안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저하된 면역력은 이를 스스로 통제할 능력을 잃은 상태기 때문에, 치료라는 외부 지원군이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틀어진 안면근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물질에는 탄성이 존재하고, 탄성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탄성은 물리학적 용어로 외부의 힘에 변형된 물체가 다시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고무공, 스프링, 페트병, 그리고 사람의 안면근 모두 각각의 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외부의 자극에도 다시 원래의 모양을 회복할 수 있지요. 그런데 각각이 가진 고유의 탄성력을 넘어선 힘을 받을 경우, 그러니까 탄성의 한계를 넘어서는 힘을 받는 경우에는 그 물체가 가진 고유의 탄성력은 소멸되고 맙니다. 결국 본래의 형질을 잃고 변형되고 마는 것이지요.

 

구안와사로 인한 안면근 뒤틀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피부와 안면근이 스스로 가진 탄성력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상태를 넘어선 것이지요. 결국 자연치유를 기대하고 방치하는 것은 뒤틀린 상태로 변형됨을 의미하고, 그 상태로 새로운 탄성력이 설정됨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에 걸렸을 시 절대 자연치유를 기대하면서 방치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면역력이란 측면에서든 탄성력이란 측면에서든 이미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섰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 즉, 집중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아울러 한의학적 통계로 살펴보면 이런 구안와사는 평균 완치기간 4주를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치료가 쉽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할 수 있는데, 이는 치료를 받는 것에도 어디서 치료를 받을지, 어떤 치료를 받을지 신중히 고려를 해야 한다는 소리기도 합니다.

 

저희 단아안한의원은 그런면에서는 구안와사 치료의 명가(名家)로 자부심있게 말할 수 있는 한의학 의료기관입니다. 수년간 수많은 구안와사 환자 치료에 대한 임상경험. 매월 전 지점 원장님들이 모여 함께하는 구안와사 연구회. 이러한 부분들이 바로 지금의 구안와사는 단아안한의원이라는 공식을 성립케 해준 원동력이죠. 다시 말할께요


구안와사. 갖고 있지 마세요, 치료에 양보하세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7-12-27

조회수14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